[정처기 필기/실기] 합격 후기

개발의 숩
|2022. 6. 23. 21:05

정보처리기사 필기 1트 합격 - 시나공
청보처리기사 실기 3트 합격
- 1트 : 시나공
- 2트 : 시나공
- 3트 : 수제비 + final 실전 모의고사

필기 : 2주 하루 4시간씩 (시나공 1회독 + 문제은행 사이트 n 회독)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실기 : 한 달 (수제비 2회독+ final 실전 모의고사 3회 분량+ 수제비 카페 매일 1회 방문 1문제풀이)

수제비- IT 커뮤니티 (정보처리기사... : 네이버 카페

수제비-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등 시리즈)

cafe.naver.com



시나공 같은 경우,
가독성이 높아 비전공자가 읽기에도 좋은 책이여서 필기를 준비하기에 어려움이 없어 좋았지만 비슷한 문제로 구성되어져 있는 게 아쉬웠던 것 같다.
시나공 실기를 가지고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준비하는 경우는 실기시험 내용자체가 개념에 대해 탄탄하게 물어보기때문에 개인적으론 시나공 실기책으로는 공부할 때마다 텅빈느낌이라 수제비 사이트를 참고하였지만, 시나공 책을 베이스로 공부하기엔 개념이 탄탄하게 다져지지 않은 느낌이였다.

수제비 같은 경우,
필기 공부할때 주변에서 사용하는 걸 봤을 떄 예상 문제 난이도도 높았으며, 말도 안되는 오탈자가 많다는 이야기때문에 필기에선 사용하진 않았지만 수제비 실기의 경우, 예상 문제 난이도도 시나공에 비해 높은 편이며, 개념을 더 탄탄하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과감하게 분량이 적은 것이 마음에 들었다. 무엇보다 예상 문제 난이도가 높은 게 시험대비할 때 좋은 것 같다.

옛날 정보처리기사와 다르게 기출문제를 문제 은행형식으로 공부한다고해서 합격하기엔 어려워진 것 같다.
확실하게 개념에 대해 이해만 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지만
개념에서 조금 더 꼬아서 문제를 내는 느낌이라 final 실전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실제 난이도는 시나공 < 수제비 << final 실전 모의고사 느낌이다.

내가 본 시험에선 1번 문제에서 final 실전 모의고사에서 나온 걸보니, 앞으로도 실전 모의고사가 도움이 될 것 같다.
final 실전 모의고사 경우,
수제비보다 더 어려운 모의고사 문제집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실제 문제 유행이 바뀐 20년도 이전 문제도 섞여 있어 1회차부터 어려움을 느꼈다.
시험 3일 남겨놓고 책 배송을 받아 3회까지만 풀었는데도 2회는 딱 60점 1회는 40점대로 불합격점수를 얻어 불안했지만
실전 모의고사 푸는 것보다 3일동안 개념을 익히는 것으로 푸는 게 더 유용했다.